티스토리 뷰

반응형

멜라토닌 효능, 부작용, 많은 음식, 영양제 단점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1. 멜라토닌이란?

 

 

멜라토닌멜라토닌멜라토닌
멜라토닌

 

 

멜라토닌은 자연적인 수면보조제로 유명한 호르몬으로 뇌에서 분비되며 수면과 활동을 조절해 주는 물질입니다.

 

 

멜라토닌 분비 주기는  송과선이라는 곳에서 저녁 7시경에서 분비되어 밤 10시쯤 급격하게 양이 상승하기 때문에 평소 생활 습관이 중요합니다.

 

 

멜라토닌은 수면의 질을 향상하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어두운 곳에 있으면 더 잠이 잘 오는 것은 멜라토닌이 채광에 따라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멜라토닌은 낮에 햇빛에 노출이 되어야 생성되는데 겨울에 생체리듬이 균형을 잃는 이유도 겨울엔 일조량이 줄면서 멜라토닌 분비량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멜라토닌 수치가 떨어지면 피로감을 느끼며 수면의 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2. 멜라토닌 효능

 

 

멜라토닌 효능멜라토닌 효능멜라토닌 효능
멜라토닌 효능

 

 

멜라토닌은 졸음을 유도해 수면과 규칙적인 생활 패턴을 유지하는 데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각종 암과 성인병을 예방하고 근력을 증가시키며, 성기능과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데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 연구에서 멜라토닌이 유방암, 전립선암, 대장암 등의 치료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멜라토닌은 졸피뎀보다 위험성이 적어 불면증 치료에 자주 사용됩니다.

 

 

졸피뎀 같은 약물은 약리작용이 뇌 활성을 억제해 수면을 유도하지만 멜라토닌은 멜라토닌 수용체 활성 작용으로 수면을 유도하기 때문에 부작용이 적고 상대적으로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일반의약품으로 분류된 약도 있고 건강기능식품으로 특정 함량이 함유된 제품이 판매되고 있지만 우리나라에서 멜라토닌 해외 직구는 불법입니다.

 

 

3. 멜라토닌이 많은 음식

 

 

멜라토닌이 많은 음식멜라토닌이 많은 음식멜라토닌이 많은 음식
멜라토닌이 많은 음식

 

 

멜라토닌은 천연 음식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멜라토닌 많은 음식으로는 체리와 같은 붉은 과일, 견과류, 고구마, 녹차, 계란, 생선(연어, 청어, 참치), 견과류(아몬드, 월넛, 피스타치오), 버섯, 곡물류(쌀, 보리, 콩), 상추, 샐러리 등이 있습니다.

 

 

특히 체리는 멜라토닌이 가장 많이 함유된 식품 중 하나입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수면의 질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기능성을 인정받은 원료에는 아쉬아간다 추출물, 미강주정추출물, 감태추출물, 유단백가수분해물(락티움), L-글루탐산발효 가바분말이 있습니다.

 

 

4. 멜라토닌 영양제

 

 

멜라토닌 영양제멜라토닌 영양제멜라토닌 영양제
멜라토닌 영양제

 

 

 

멜라토닌은 해외에서 건강기능식품으로 구매할 수 있지만 대부분 효과가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속시간이 짧아 숙면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또한 멜라토닌 영양제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며, 장기간 복용 시 신체 내 멜라토닌 분비량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국내에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허가를 받은 멜라토닌은 약효가 약 7시간 정도로 지속되어 숙면에 도움을 주고 약효가 나타날 때까지 비교적 많은 시간이 걸려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멜라토닌 많은 음식이나 건강기능식품으로 멜라토닌을 섭취하면 오히려 불면증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해외 직구로 구매하기 전 먼저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5. 멜라토닌 부작용

 

 

멜라토닌 부작용 멜라토닌 부작용 멜라토닌 부작용
멜라토닌 부작용

 

 

멜라토닌 부작용은 드물지만, 가끔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부작용(약 1% 미만)으로는 머리가 띵하거나 졸림, 기억력 감퇴, 인지기능 장애, 피부건조, 가려움증, 복통, 메스꺼움, 두통, 어지러움, 입건조, 단백뇨, 무기력, 소화불량, 가슴통증, 신경과민, 초조, 불안, 우울증, 권태감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멜라토닌이 항응압제, 항우울제, 항혈압제, 에스트로겐(여성호르몬), 플루복사민, 졸피뎀 같은 수면제, 알코올, 항결핵제, 항전간제, 진정제, 시메티딘 등과 상호작용할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담 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멜라토닌은 장기 복용 시 의존성이 생겨 불면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과다 복용 시 생체리듬이 깨질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 상의하면서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6. 멜라토닌 복용 시 주의사항

 

 

멜라토닌 복용 시 주의사항 멜라토닌 복용 시 주의사항 멜라토닌 복용 시 주의사항
멜라토닌 복용 시 주의사항

 

 

멜라토닌 복용법은 잠들기 전 1~2시간 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 효과가 1~3시간 정도 지나야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우리 몸에서 분비되는 멜라토닌의 평균적인 양은 하루 0.3mg 정도입니다. 멜라토닌을 따로 약물로 복용 시 섭취량을 비슷하게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멜라토닌 복용 시 임신 중인 여성이나 모유 수유 중인 여성, 18세 이하의 어린이, 멜라토닌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멜라토닌을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멜라토닌이 운전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운전 전에는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치매, 간질, 자가면역 질환 등 기존 질환이 있는 분들, 특이체질 환자는 복용 전 전문의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