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캠핑이나 화로, 벽난로에 모닥불을 피워야 하는데 어떻게 장작불을 피우는지 방법을 몰라서 찾아보셨다면?

전원주택 벽난로 모닥불 장작 불 피우기, 방법과 관리법 설명해 드릴게요.
 

벽난로 모닥불 장작 불 피우기
벽난로 모닥불 장작 불 피우기

 
날씨가 쌀쌀해지는 가을부터 봄, 겨울에는 모닥불 피워놓고 불멍 하면 따뜻함은 물론 힐링까지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캠핑에서는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장작불인데요.
 
캠핑 화로와 장작을 이용해서 고구마나 감자, 밤을 구워 먹거나 고기를 구워 먹는 것은 캠핑의 별미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장작에 불을 피우는 것이 생각보다 쉬운 일은 아닌데요. 
 
모닥불 장작불 피우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벽난로 모닥불 장작 불 피우기
벽난로 모닥불 장작 불 피우기

 

1. 장작에 한 번에 불 붙이는 방법

 

1) 토치와 불쏘시개 활용하기

먼저 장작불을 붙이려면 토치라는 장비가 필요합니다. 토치의 가격대는 3만 원 선입니다. 이소가스를 장착하는 롱토치를 활용하면 장작에 불을 조금 더 쉽게 붙일 수 있습니다. 
 
집에 있는 벽난로에 모닥불을 가장 쉽게 피우는 방법은 신문지와 식용유, 종이컵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신문지를 돌돌 동그랗게 말아주어 가운데 식용유를 부어 적셔줍니다. 식용유로 젖은 신문지를 종이컵에 넣고 토치로 가열해 불쏘시개 역할을 하도록 만들어 줍니다. 신문지가 없다면 마른 휴지나 종이로 대체하셔도 됩니다.
 
벽난로 이용 시 점화 전 유입댐퍼와 에어커튼댐퍼를 최대로 개방해두어야 하며 장작에 완전히 불이 붙으면 화력을 조절해 사용해야 합니다.
 
 

벽난로 모닥불 장작 불 피우기
벽난로 모닥불 장작 불 피우기

 
 

2) 장작은 눕히지 말고 세우기

큰 나무 장작들은 불이 잘 붙도록 겹치지 않게 세로로 세워줍니다. 다음은 불쏘시개로 활용할 작은 잔가지들을 큰 장작 빈틈사이로 넣습니다. 잔가지 주위로 식용유 젖은 신문지나 휴지를 사이에 넣어줍니다.

식용유 젖은 신문지 또는 휴지를 종이컵에 넣어 불쏘시개로 활용하면 토치가 아닌 티라이터로도 장작불을 쉽게 피울 수 있습니다. 평소 폐식용유를 모아두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평소에 장작만 가지고 모닥불을 피우려면 토치를 오랫동안 대고 있어야 해 많은 시간이 걸렸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을 활용하면 짧은 시간 안에 빠르게 장작에 불을 피울 수 있습니다.
 

벽난로 모닥불 장작
벽난로 모닥불 장작

 

 

2. 벽난로에 쓰이는 장작

벽난로의 장작은 습도가 높거나 소나무처럼 송진이 나오는 것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열효율이 떨어지고 연통이 막힐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밤나무는 연기가 구토나 어지럼증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벽난로에 사용하는 장작은 참나무, 포플러, 밤나무, 자작나무 등이 있습니다. 벽난로에 쓰는 장작을 고를 때에는 습기가 10% 미만인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벽난로에 쓰이는 장작
벽난로에 쓰이는 장작

 

3. 벽난로 관리법

전원주택의 로망인 벽난로를 사용하다 보면 앞쪽 유리문에 그을음이 생겨 시커멓게 변하기 쉽습니다. 그을음을 제 때 닦아주지 않으면 유리문을 열고 닫을 때마다 그을음이 묻을 수 있고 고착화되어 닦아내기 힘들어집니다.

벽난로 사용 시 유리도어는 항상 수시로 깨끗하게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헝겊에 재를 묻혀 유리문을 닦아내면 그을음이 잘 지워집니다.
 
벽난로를 사용하지 않는 여름철에는 벽난로의 부식 방지를 위해 올리브유나 식용유를 마른행주, 걸레에 묻혀 외부 내부 전체적으로 발라주면 녹이 스는 것을 예방하여 수명을 늘릴 수 있습니다.
 
벽난로의 사용이 끝나면 벽난로 내부에 있는 재들을 깔끔하게 청소하고 먼지를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녹이 슨 부분이 있다면 사포로 문질러 녹을 제거하고 댐퍼는 닫아야 합니다.
 
 
 

벽난로 관리법
벽난로 관리법

 
 

4. 벽난로 이용 시 주의 사항

벽난로 사용 시 장작불을 피워 놓은 상태로 외출하면 화재 발생의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반드시 장작이 다 꺼졌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벽난로는 연소 시 주위 표면이 매우 뜨거우므로 유리 도어나 댐퍼를 열고 닫을 때 화상에 주의해야 합니다.
 
오랜 시간 불을 피울 경우 주위가 뜨거워지기 때문에 주변에 소화기를 항상 비치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벽난로 주위에 토치를 두시는 분도 계신데 열로 인한 화재나 화상에 노출될 수 있으니 주위 정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벽난로 주변에는 불에 쉽게 타는 인화성 물질은 최대한 멀리 두어야 합니다.
 
벽난로 이용 시 최소 1년 1회 정도 굴뚝 청소를 해야 이물질 등으로 인한 막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굴뚝에서 발생한 화재가 매년마다 약 3만 건 정도 발생한다고 합니다.

잘못된 연료 사용이나 청소 불량이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인 점검 관리가 필요합니다.

벽난로의 올바른 사용과 관리로 즐거운 불멍 되시기 바랍니다.
 
 

벽난로 관리법벽난로 관리법벽난로 관리법
벽난로 관리법

 



모닥불 장작 타는 소리가 참 힐링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