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의심된다면 아래 해당사항을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주변에서도 역류성 식도염 증상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은데 역류성 식도염에는 어떤 증상들이 있는지, 치료를 위한 예방 방법과 생활 습관에 대해 알려드릴 테니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역류성 식도염이란?
속이 타들어 갈 것 같은 속 쓰림이나 가슴 쓰림, 목에 뭔가 걸린 듯한 느낌이 든다면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란 위와 식도 사이에 있는 괄약근의 수축 기능이 떨어져서 위 속에 있는 내용물과 위산이 역으로 올라오게 되어 식도 점막에 염증과 손상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일으키는 주원인은 위장 기능의 저하로 하부에 있는 식도의 괄약근 조임 기능이 약해져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특히 공복이거나 위산이 많이 분비되어 있는 중 눕거나 잠을 자게 되면 위산이 역류하게 되어 식도 부위 근처에 염증을 유발하게 되는데, 위장 운동이 떨어지면 음식물이 오랫동안 위에 머물기 때문에 내부 압력 상승으로 거꾸로 식도로 올라가게 됩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의 또 다른 원인은 하부 식도 괄약근 기능 저하로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는 것을 막지 못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2. 역류성 식도염 증상 11가지
역류성 식도염 증상 |
가슴 통증, 속쓰림, 설사, 변비,구토, 입냄새, 인후통, 식욕부진, 가래, 기침, 목 이물감, 청각장애, 쉰 목소리 |
---|
1) 가슴통증
가슴 부위에서 느껴지는 통증으로 심장과 관련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증은 종종 식후나 약간의 운동 후에 나타날 수 있으며, 역류성 식도염 증상으로 인해 식도 조직에 염증이 생겨 가슴 쓰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속쓰림
위에서 식도로 역류하는 산 때문에 속이 쓰라리는 느낌을 동반하는 증상입니다. 속쓰림은 일반적으로 식사 후 앉아있거나 누워있는 동안 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3) 설사 또는 변비
역류성 식도염 증상으로 인해 소화 과정에 이상이 생겨 변비 또는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식도 조직의 염증으로 인해 소화 과정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구토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심해지면 구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토는 식도 조직의 자극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으며, 종종 식사 후에 자주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입냄새
역류성 식도염 증상으로 속쓰림이 발생한 후 입에서 고약한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이는 식도 조직의 염증으로 인해 속쓰림과 함께 위산이 입으로 역류하기 때문입니다.
6) 인후통
목 안쪽의 뒷부분에서 느껴지는 통증으로, 역류성 식도염 증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통증은 인후염과 혼동될 수 있으며, 식도 조직의 염증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7) 식욕부진
역류성 식도염 증상으로 식도 조직이 손상되면 식욕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식사 시 불편함을 느끼거나 식사량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8) 가래 혹은 기침
역류성 식도염 증상으로 인해 가래가 생기거나 기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식도 조직의 염증으로 인해 기침을 유발하는 물질이 생성될 수 있습니다.
9) 목 이물감
역류성 식도염 증상으로 식도에 역류한 위산 때문에 생기는 목 이물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식도 조직의 자극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으며, 역류성 식도염의 특징적인 증상 중 하나입니다.
10) 청각장애
식도의 염증이 인접한 신경에 압력을 가해 청각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역류성 식도염이 심한 경우에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 심각한 경우 의료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11) 쉰 목소리
역류성 식도염 증상으로 목소리가 쉬거나 잠기는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위산이 식도로 올라가면서 성대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3 . 역류성 식도염 예방과 치료를 위한 생활 습관
1) 규칙적인 식사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나타나기 전 미리 예방하고, 증상이 나타났다면 빨리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단 조절은 역류성 식도염 증상 예방과 치료에 중요한 요소로, 식사 시간을 유지해서 아침과 저녁은 한식 위주로 든든하게 먹고 저녁은 샐러드 같은 것으로 가볍게 규칙적으로 즐기는 것이 좋습니다.
2) 가공 식품 피하기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인스턴트 음식, 밀가루, 고춧가루가 들어간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 기름기 많은 튀긴 음식, 첨가물이 많이 들어간 가공식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체로 제철 과일과 야채를 곁들여 탄수화물과 단백질, 지방, 섬유질을 골고루 섭취하면서 식습관 변화에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효소 도움 받기
평소 소화가 잘 안 된다면 소화 효소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소화 효소로는 발효 효소가 소화에 도움이 되며, 역류성 식도염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발효 소화 효소를 골를 때에는 화학적인 첨가물이 없는 자연 효소인지 꼭 확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장내 환경 개선
모든 건강의 기본 면역의 중심은 장 내 환경 개선에 있습니다. 장 내 환경을 개선해야 위도 편하고 장도 편해지면서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평소 유익균이 많이 들어있는 유산균을 꼭 챙겨 먹는 것이 좋은데 공복에 섭취해야 좋습니다.
5) 위산과다와 저산증 구분하기
역류성 식도염 증상은 주로 위산이 과도하게 많이 분비되어 생기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위산이 많이 분비되지 않아서 더 심각해질 수 있습니다. 평소 입안이 쓰고 쓴 물이 자주 역류하며 속 쓰림이 느껴지는 경우 위산 저하증일 수 있습니다. 위산이 많이 분비되는 경우 입안에서 신맛이 많이 나면서 신물이 올라오므로 증상을 잘 확인해 구분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1) 녹색 채소와 바나나
양배추, 브로콜리, 케일, 시금치 등의 녹색 채소는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녹색 채소에는 식이섬유와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해 염증 완화에 좋으며 소화를 원활하게 돕는 데 효과적입니다. 바나나는 위산을 중화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식사 전에 바나나를 섭취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2) 곡물과 견과류
귀리와 현미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소화를 돕는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침 식사에 귀리나 현미를 이용한 식사를 섭취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아몬드와 호두 같은 견과류 또한 식이섬유, 비타민 E, 마그네슘 등이 풍부하며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적당량을 간식으로 섭취하거나 요리에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요구르트와 닭고기
프로바이오틱스를 함유한 요구르트는 장 내의 유익한 세균을 증식시키고 소화를 돕는 효과가 있어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천연 발효한 요구르트를 선택하는 것이 좋고, 당분이 첨가되지 않은 제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방 함량이 낮은 닭가슴살은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소화를 돕고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조리 시 기름을 최소화하고 훈제나 튀김보다는 구이나 삶은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생강, 강황, 올리브 오일
생강과 강황은 소화를 돕고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음식 조리 시 생강과 강황을 다양하게 활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생강과 강황은 차나 요리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 식사 준비 시 버터 대신 올리브 오일을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올리브 오일은 식도를 보호하고 소화를 돕는 효과가 있으며, 건강한 지방을 공급합니다.
이상 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원인, 예방법,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건강한 위를 위해 아래 정보도 참고하셔서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함께 읽으면 도움 되는 위 건강 관련 글
'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뇨병 초기 증상, 이렇다면? (1) | 2023.11.06 |
---|---|
락토페린 효능, 장용성 추천 (0) | 2023.11.04 |
구안와사 초기 전조증상 (1) | 2023.11.01 |
비타민D 부족 증상 11가지 (0) | 2023.11.01 |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15가지 (0) | 2023.10.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