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식초는 육류, 어류, 채식 등 음식물에 의한 독을 제거하고 빈혈이나 과다출혈에 의한 어지럼증을 개선하는 등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오늘은 식초의 효능과 부작용, 섭취 시 주의사항 등 식초에 관한 모든 것을 알아보겠습니다.

1. 식초 효능

식초는 술이 발효되면서 만들어졌다해서 시다는 뜻의 aigre와 술을 의미하는 vin이 합쳐서 영어로는 vinegar라고 불립니다. 식초의 주성분인 초산인데 살균과 해독작용에 좋습니다. 식초의 유기산은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도 효능이 있습니다. 식초의 구연산과 아미노산 성분은 체내 노폐물을 배출을 활성화시키고 지방 분해를 촉진시킵니다.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지방이 쌓이는 것을 예방하고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식초를 식사 전 마시면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되는 것을 예방합니다. 식초의 아세트산이 당질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효과적입니다.

 

식초는 위산과 침의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식초의 구연산은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소화를 돕습니다. 식초의 유기산은 장을 깨끗하게 청소하고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 변비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장 건강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피부트러블, 알레르기성 피부염 등을 완화하는데도 효능이 있습니다.

체내 유해 물질이나 발암 물질, 독소 등을 흡착해 배출하기 때문에 피부 건강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식초의 유기산은 글루타치온 수치를 높이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식초는 피부염의 원인인 과산화 지질 생성을 억제하고 비타민C 합성을 도와 기미와 주근깨를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식초의 초산 성분은 피로를 유발하는 젖산을 분해하는데 도움이 되어 피로를 회복하고 눈 주위 안구 세포를 건강하게 만드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혈관에 쌓인 이물질을 청소하고 지방화합물의 합성을 억제시켜 동맥경화, 고혈압 등의 혈관성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식초는 백혈구의 활동을 도와 면역력을 높여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고 칼슘의 흡수를 도와 뼈 건강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식초는 살균 효과가 있고 식품의 신선도를 유지하게 하여 식중독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장티푸스균, 식중독균을 식초에 담그면 10분 뒤 사멸하고 대장균의 경우도 30분 내 사멸됩니다.

식초의 유기산은 아세트알데히드의 분해를 돕기 때문에 숙취해소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체내 면역력 증가로 치매를 예방하는데도 효능이 있다고 보고되었습니다.

식초는 야채나 과일을 세척할 때 사용하면 살균 효능이 있습니다.

불면증에도 좋으므로 자기 전 소량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식초물에 소금을 타서 발을 헹구면 발 냄새에도 효과가 있고 무좀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식초는 피부 세포를 재생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화상을 입었을 때 즉시 식초를 탄 냉수에 상처를 씻어주면 통증이 사라지고 부어오르거나 물집이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코피가 났을 때 식초를 묻힌 솜으로 콧구멍을 막으면 지혈에 도움이 됩니다.

식초는 모발을 부드럽게 해주며 깨끗하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 헹굼 시 식초물로 헹궈주면 탈모를 예방하고 머릿결을 매끄럽게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세안 후 약한 식초물로 헹구어 내면 피부 유수분 밸런스를 맞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2. 식초 부작용 및 섭취 시 주의 사항

식초의 일일 권장 섭취량은 소주잔 1잔 정도인 50ml 내외입니다. 위장 장애가 있는 경우 식초를 공복에 섭취할 경우 위궤양이나 위염, 위산과다 증상, 십이지장염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금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가 있다면 과다 섭취 시 저혈당이 올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 상의 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기가 걸렸을 경우 식초를 복용하면 몸을 차갑게 만들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식초는 석유에서 추출한 빙초산을 넣어 만들 수 있으므로 합성 첨가물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정과 첨가물이 없는 천연식초를 고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식초의 뚜껑을 개봉했을 때는 반드시 냉장보관 해야합니다. 실온에 보관 시 부유물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식초의 산은 치아를 부식시킬 수 있으므로 식초 섭취 시 30분 뒤 양치질을 하는 것이 치아 건강에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