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콩은 밭에서 나는 소고기라 불릴 만큼 슈퍼푸드 중 하나입니다. 콩비지는 두부나 두유를 만들 때 콩을 갈아 콩물을 짜낸 뒤 남는 찌꺼기입니다. 대부분 수분과 섬유질이라 칼로리가 적어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좋습니다. 남은 찌꺼기가 아니라 아예 처음부터 콩에 물을 부어 되직하게 갈아낸 경우 되비지라고도 불립니다. 집에서 직접 두부나 두유를 만들면 비지가 많이 남게 되는데 오늘은 콩비지의 효능과 궁합 좋은 음식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콩비지 효능 9가지

1) 다이어트

콩비지의 칼로리는 100g당 81kcal로 낮은 편이라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식이섬유와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쉽게 포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무기질 성분도 많이 들어있어서 다이어트 중 발생하기 쉬운 영양 결핍을 예방하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2) 혈관건강

콩비지의 레시틴, 리놀산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혈관 내 노폐물이 원활하게 빠져나가도록 돕습니다. 혈관 건강을 개선시켜 고혈압, 심근경색, 동맥경화 같은 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갱년기 증상 개선

콩비지에는 천연에스트로겐이라 불리는 이소플라본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작용을 하기 때문에 갱년기 여성, 폐경기 여성은 물론 여성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갱년기 증상으로 나타나는 안면홍조나 열감, 무기력함, 우울증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골다공증예방

콩비지의 칼슘과 철분 성분은 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골밀도를 높이는데 효과적이고 뼈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5) 이뇨작용

콩비지는 이뇨작용을 원활하게 해 주어 소변을 통해 노폐물이 빠져나가도록 돕습니다. 몸의 붓기를 완화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6) 장 건강

콩비지의 식이섬유는 장 운동을 돕고 변을 부드럽게 해주어 변비를 예방하거나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7) 피부 건강

콩비지에는 콜라겐 활성을 돕는 성분이 들어있어 피부 건강에 좋습니다. 콩비지의 레시틴 성분도 피부의 노화를 예방하며 탄력과 윤기를 회복하도록 도와줍니다. 대두의 사포닌 성분은 활성 산소를 억제하여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8) 암 예방

콩비지의 안토시아닌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항암효과에 효과적입니다. 

 

9) 치매 예방

콩비지의 레시틴 성분은 뇌 세포의 파괴를 막고 뇌 세포를 활성화시켜 건망증이나 치매, 알츠하이머 등의 퇴행성 질환을 예방하는 데도 효능이 있습니다.

 

2. 콩비지와 궁합 맞는 음식

1) 콩밥

흰쌀밥에는 필수 아미노산인 리신이 적고 메치오닌이 많은데 반대 성분인 콩과 함께 섭취 시 단백질의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2) 해조류

콩의 사포닌 성분은 항암효과에는 좋지만 과다하게 섭취하면 요오드를 체내 밖으로 배출하게 됩니다. 요오드가 부족하면 갑상선 호르몬의 이상이 생길 수 있으므로 보완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역, 다시마와 같은 해조류에는 콩에 부족한 요오드가 많아 콩과 궁합이 잘 맞습니다. 된장국에 미역, 다시마를 함께 넣어 섭취하면 영양을 함께 챙길 수 있습니다.

3) 부추

콩이 들어간 된장이나 콩비지찌개는 나트륨 함량이 높을 수 있습니다. 부추의 칼륨 성분은 나트륨을 배출하는데 도움이 되므로 함께 섭취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3) 돼지고기

콩비지에 돼지고기를 넣어 콩비지찌개 많이 해 드시죠? 돼지고기의 지방 성분을 콩의 불포화지방산이 완화시켜 줘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아줘 궁합이 좋다고 합니다.

 

3. 콩비지와 궁합 안 맞는 음식

반대로 콩과 궁합이 좋지 않은 음식은 치즈입니다. 콩에 들어있는 인이 치즈의 칼슘과 결합하면 인산칼슘을 생성해 흡수를 방해한다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콩비지 섭취 시 주의사항 및 부작용

콩비지를 구입할 때는 유전자 변형 생물체인 GMO 식품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고, 웬만하면 국내산 콩을 이용한 제품이 믿음직합니다. 콩비지는 수분이 많아 쉽게 부패될 수 있으므로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콩비지에는 식이섬유가 많아 과다 섭취 시 복통이나 복부팽만, 설사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대두 알레르기가 있다면 주의하니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