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요즘 짭짤이토마토, 방울토마토 제철이라 많이들 드시죠? 알고 먹으면 더 좋은 토마토의 효능, 보관방법, 보관법 한 번에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토마토 효능
토마토 효능토마토 효능토마토 효능
토마토 효능

 

1. 토마토 효능


1) 항산화 작용

토마토에는 린폰산, 베타카로틴 등의 항산화 물질이 많이 들어있어 세포의 손상을 예방하고 면역 기능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되어 항산화 작용을 돕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심혈관

건강토마토에는 칼륨, 비타민c 가 많아 혈압을 조절하고 동맥 경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눈 건강

토마토에는 리코펜과 루테인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 눈 망막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소화 건강

토마토에 들어있는 식이섬유는 소화기관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좋습니다.

 

5) 체중 감소

토마토는 100g당 약 18~20kcal로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을 높여 체중 감소에 도움이 되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손꼽힙니다.
 

 

 

토마토 효능토마토 효능토마토 효능
토마토 효능

 

 

 

2. 토마토 보관방법


짭짤이 토마토나 방울토마토를 구매한 뒤 2~3일 내에 다 먹을 거라면 구입한 상태 그대로 플라스틱 통에 넣어 보관해도 좋습니다. 하지만 조금 오래 놔두고 먹거나 싱싱한 상태를 유지하며 먹고 싶다면 그대로 냉장고에 넣으면 안 됩니다. 대저 짭짤이 토마토, 방울토마토에 꼭 맞는 보관법이 필요합니다. 
 

토마토 보관방법

 

1) 토마토 꼭지 제거


토마토 꼭지에서 에틸렌 가스가 나와 토마토의 숙성을 촉진시키기고 토마토의 수분을 뺏아가기 때문에 토마토 꼭지는 반드시 제거해서 보관해야 합니다. 마치 바나나를 보관할 때 꼭지 부분을 랩으로 감싸 보관하는 것과 동일한 방법입니다. 에틸렌 가스는 과일을 저장, 보관할 때 나오는 식물숙성호르몬입니다. 과일이나 채소에 포함된 에틸렌 수용체에서 에틸렌이 만나면 과일이 숙성되면서 색과 향이 달라집니다. 
 
에틸렌 가스는 과일에 들어있는 녹말이 설탕이나 과당으로 변해서 과일의 당도를 높이고 질감을 부드럽게 합니다. 또한 에틸렌 가스로 과일에 들어있는 성분들이 변하면서 떫고 신맛은 감소시킵니다. 과일즙의 산도를 변화시켜 과일색을 변화시킵니다. 즉 에틸렌 가스는 풋과일을 우리가 먹을 수 있는 맛있는 과일 상태로 변화시킵니다.
 
하지만 에틸렌 가스는 이미 숙성된 과일의 노화와 부패를 촉진시켜 오히려 맛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짭짤이토마토, 방울토마토를 구매 시에는 반드시 꼭지를 제거한 뒤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토마토 보관법토마토 보관법토마토 보관법
토마토 보관법

 

 2) 상온 보관


토마토를 제대로 보관하려면 냉장고가 아닌 상온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울토마토, 짭짤이토마토의 비타민C 함유량은 실온에서 더 높기 때문입니다. 국내 한 연구팀에서 토마토를 각 온도별로 5일간 저장한 뒤 비타민C 함유량을 조사한 결과 30도에서 보관한 토마토의 비타민C 함유량이 가장 높게 나왔습니다.
 
토마토는 온도에 굉장히 민감하기 때문에 12도 아래로 내려가면 토마토 고유의 맛과 향이 급격하게 떨어지게 됩니다. 저온에서 보관된 토마토를 다시 실온에 보관하더라도 이미 원래의 상태로 돌아가기는 어렵습니다. 
 
때문에 방울토마토, 짭짤이토마토는 꼭지를 제거한 뒤 햇빛이 들어오지 않는 상온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3) 냉장 보관 시 수분 제거


일주일이내 소화하기 어려울 정도의 많은 양이라면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토마토를 냉장 보관 시에는 꼭지를 제거하고 물기를 잘 닦은 뒤 말려서 지퍼락이나 밀폐용기에 담아 보관해야 합니다. 방울토마토, 짭짤이토마토는 습기에 상당히 약하기 때문에 잘 닦아 말려 보관하더라도 습기가 생깁니다. 이 습기 때문에 토마토가 물러지면서 빨리 상하게 됩니다. 이럴 때는 수분 흡수를 위해 키친타월을 덮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키친타월은 3~4일에 한 번씩 갈아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냉장보관법을 활용하면 2~3주 정도 싱싱한 토마토를 맛볼 수 있습니다.
 


4) 한 달 이상 보관 시 냉동보관


방울토마토, 짭짤이 토마토의 양이 한 달 이내 소비하기 어렵거나, 이미 오래돼서 수분이 없고 시들한 토마토라면 냉동보관법을 추천드립니다. 냉동보관한 토마토는 주스나 요리용으로 활용하면 좋습니다. 토마토를 냉동 보관 시에는 냉장 보관법과 같이 씻어서 물기를 말린 후 지퍼팩에 넣어서 보관하시면 됩니다.

 

냉동보관한 토마토는 주스나 토마토소스를 만들 때 이용하면 좋습니다. 냉동보관 시 뜨거운 물에 토마토를 데쳐 껍질을 벗긴 후 보관하시는 분이 있습니다. 그러나 토마토의 껍질에 과육보다 5배 많은 라이코펜이 들어있기 때문에 껍질을 함께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토마토를 냉장, 냉동 보관 시 이미 물러져서 상태가 안 좋거나 곰팡이가 핀 것이 있다면 골라내고 보관해야 합니다. 상처가 나거나 곰팡이가 생긴 토마토에 습기가 차면 잡균과 곰팡이가 증식해 다른 토마토를 상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토마토를 구매했다면 꼭지를 제거한 뒤 상온 보관, 냉장 보관, 냉동 보관 선택 후 더욱 싱싱하게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3. 토마토 섭취 시 주의 사항, 부작용


1) 알레르기 주의

토마토 알레르기가 있다면 피부 발진, 가려움증, 호흡곤란, 구취, 속 쓰림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역류성 식도염, 위장 장애 주의

토마토는 산성 성분이라 역류성 식도염이 있거나 위염, 위궤양이 있다면 속 쓰림, 가슴통증 같은 증상이 심화될 수 있습니다. 

 

3) 결석 주의

토마토에는 옥살산이 들어있거 결석이 있는 분이라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토마토 섭취 시 주의사항, 부작용토마토 섭취 시 주의사항, 부작용토마토 섭취 시 주의사항, 부작용
토마토 섭취 시 주의사항, 부작용

 


 
4. 토마토 흡수율 높이는 요리법


1) 가열하기


토마토에 열을 가하면 식품성 린산이 파괴되어 토마토에 함유된 비타민 C, 카로티노이드 등의 영양소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토마토를 구워서 구이나 스파게티 소스로 사용하거나, 토마토를 끓여서 수프나 카레 등의 요리로 만들어 섭취할 수 있습니다.


2) 오일과 함께 섭취하기


토마토는 오일과 함께 먹으면 카로티노이드와 비타민 E의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토마토 샐러드에 올리브 오일을 사용하거나, 토마토소스에 식물성 오일을 추가하여 섭취할 수 있습니다.


3) 견과류와 함께 먹기


토마토와 견과류는 궁합이 좋고 흡수율을 높여줍니다. 견과류 중 하나인 호두와 토마토를 함께 섭취 시 호두의 불포화 지방산이 토마토의 라이코펜의 흡수를 돕고 철분, 아연, 칼슘 등의 채식 식단에서 결핍되기 쉬운 영양소를 함께 보충할 수 있습니다.
 

토마토 흡수율 높이는 요리법토마토 흡수율 높이는 요리법토마토 흡수율 높이는 요리법
토마토 흡수율 높이는 요리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