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1. 하체비만 원인

하체비만 때문에 딱 달라붙는 스키니 같은 청바지나  핫팬츠에 대해 부담가지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유독 다른 곳에 비해 하체 쪽에 지방이 많다면 하체비만으로 볼 수 있는데 주로 신체 부위 중 허벅지의 두께가 많은 분들이 해당됩니다. 허벅지가 두꺼워지는 원인으로는 허벅지 쪽 체지방이 높거나 부종이 있거나 높은 균육량, 불규칙적인 구조적 문제 때문일 수 있답니다.

일반적으로는 체지방이 많은 경우가 대부분인데 충분한 운동 없이 많은 양의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엉덩이와 허벅지 쪽에 살이 가장 먼저 붙게 되며 지방이 증가하게 됩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사춘기 이후와 임신 초중기 때 에스트로겐 분비가 활발한데 에스트로겐이 하체에서 지질 합성을 촉진해 불균형한 하체를 유발할 수 있답니다. 

하체는 상체보다 심장에서 더 멀기 때문에 구조적으로 혈액순환과 신진대사가 이뤄지는 것이 상대적으로 어렵고 지방 분해 작용 자체가 덜 하기 때문에 지방조직과 체액과 콜라겐 섬유 등이 뭉치는 셀룰라이트도 더 잘 발견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상체에 비해 하체에는 지방 분해를 돕는 베타 수용체가 적기 때문에 살이 찌는 순서도 일반적으로 허벅지에서 엉덩이, 엉덩이에서 복부 순입니다.

 

 

2. 하체비만에 좋은 운동

하체의 지방을 제거하기 위해 허벅지와 종아리쪽 저항 운동을 하게 되면 근육이 더욱 두꺼워질 수 있으므로 비강화 운동인 걷기와 요가 같은 운동을 추천드립니다.

평소 다리를 꼬고나 한쪽 다리에 기대어 짝다리를 짚거나 발끝을 내밀고 걷기 등의 잘못된 자세는 골반의 변화를 일으키게 됩니다. 골반이 앞으로 기울고 대퇴골이 안쪽으로 회전하게 되면 허벅지가 두꺼워질 수 있고 고관절 아래 살이 바깥쪽으로 밀려 허벅지 안쪽에 지방이 쌓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자세교정을 통해 허벅지 안쪽 지방을 제거하고 가는 허벅지를 만들 수 있는데요. 하체 비만에 대한 고민이 초기라면 무리하게 허벅지 근육을 강화하기 위한 근력운동보다는 자기 전 누운 상태에서 다리를 위로 올려주고 허벅지 쪽을 스트레칭해주는 것부터 괄사 같은 도구로 마사지를 해주는 것만으로 셀룰라이트가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고 지방의 분해를 유도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하체비만 다이어트 관리법

하체 중에서도 허벅지쪽 지방이 유독 신경 쓰인다면 메조테라피를 활용한 감소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다이어트 만으로 해결되기 어려운 셀룰라이트는 고주파열과 음압을 이용한 기기 관리를 통한 자극이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침저녁 다리 붓기 정도가 다르고 양말 자국이 남고 평소 쥐가 잘 나며 혈액순환이 어렵다고 느껴진다면 부종으로 인한 하체 불균형일 수 있는데 이는 하루 종일 서 있는 사람에게서 잘 나타나고 자극적이고 짠 음식을 즐겨하는 사람들에게서 흔히 나타납니다.  평소 꽉 끼는 바지나 궆높은 구두는 하체의 혈액 순활을 방해하므로 조금은 여유로운 핏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고지방과 고탄수화물 식단은 허벅지에 지방이 쌓일 수 있는 지름길이므로 평소 단백질과 섬유질, 식이섬유 섭취를 늘려 체지방이 축적되지 않도록 관리해주시기 바랍니다.

특히나 하체비만의 주요 원인인 소금은 꼭 피해주셔야하는데 혈액의 염분 농도가 높아지면 갈증을 유발하게 되고 수분이 많으면 세포 조직 사이 스며들며 붓기가 생기기 때문에 짠 국물 음식은 피하고 되도록이면 건더기만 건져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찬 성질의 밀가루 또한 글루텐이라는 성분이 몸 속 염증을 유발하고 장을 차게 만들어 움직임을 더디 만들어 혈액순환을 방해하는데 흰 설탕과 흰 쌀 또한 남는 포도당이 지방으로 대체되기 때문에 하체 비만 다이어트 중이라면 피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당분이 높은 과일 또한 중성 지방의 주요 요인으로 포도와 바나나 같은 과일은 되도록이면 아침에 챙겨드실 것을 추천합니다. 저녁 6시 이후 당분이 높은 과일을 섭취하게 되면 빠르게 지방으로 변해 몸무게가 증가한다는 사실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아무리 더운 한 여름이라도 찬 음식은 지양하는 것이 좋은데 찬 성질의 돼지고기나 얼음이 들어간 아메리카노와 같은 아이스 음료 등은 하체의 혈액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에 소고기나 닭고기, 부추, 생강, 계피, 인삼 같은 따뜻한 성질의 음식을 자주 섭취하며 몸의 혈액 순환이 신경 쓰시기 바랍니다.

오후에 마시는 카페인 음료 또한 이뇨작용을 일으켜 탈수 현상을 일으킬 수 있고 하체의 붓기를 심화시킬 수 있으므로 붓기 완화에 도움이 되는 옥수수수염차나 율무차, 지방을 분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보이차나 히비스커스 차로 대체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