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곳저곳 많이 돌아다니고 싶은데 찌릿한 관절 통증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가요? 오늘은 관절 건강에 도움되는 보스웰리아란 무엇인지, 그 효능과 함께 섭취하면 좋은 보스웰리아플렉서 궁합, 섭취 시 주의사항에 대해 자세히 정리해드릴테니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1. 보스웰리아란?
보스웰리아는 인도의 고산지대나 아프리카 등지에서 자생하는 나무의 수액입니다. 이 나무에 상처가 나게 되면 상처의 치유를 위해 우윳빛깔 진액이 나오게 되는데요. 이 진액이 굳어져서 만들어진 게 바로 보스웰리아입니다.
게다가 이 보스웰리아는 섭씨 10~50도를 넘나드는 극심한 기온 차와 모래 폭풍이 부는 척박한 환경에서 살아가기 때문에 '강한 생명력의 상징'으로 꼽히기도 합니다. 보스웰리아는 2년에 한 번 500g 미만 정도밖에 채취되지 않아 '사막의 진주'라고 불릴 정도로 아주 귀한 대접을 받고 있습니다.
2. 보스웰리아 효능
1) 보스웰리아 효능 : 스트레스 완화, 심신 안정, 피로 회복
보스웰리아는 독특한 향 때문에 한국에서 보통 유향이라고 불립니다. 수풀이 우거진 숲에서 크게 호흡을 하면 머리가 맑아지고 상쾌한 느낌이 드는데 바로 나무가 발산하는 피톤치드 덕분입니다. 피톤치드는 식물이 병원균이나 곰팡이 등에 저항하기 위해서 스스로 내뿜는 항균 물질인 테르펜이 주요 성분입니다.
보스웰리아도 마찬가지로 피톤치드의 주요 물질인 테르펜을 내뿜어서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심신 안정,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보스웰리아 효능 : 통증 완화 및 상처 치료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전통 의학서 아유르베다에는 보스웰리아를 가장 가치 있는 약초 중 하나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동의보감에도 보스웰리아(유황)가 아픈 것을 멎게 하고 새 살을 돕게 해서 상처를 치료한다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이 외에도 보스웰리아에는 마그네슘, 셀레늄, 비타민D 등 다양하고 풍부한 영양소를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전신 건강에 긍정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보스웰리아 효능 : 염증 억제와 관절염 통증 예방
보스웰리아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서 좀비 세포를 만드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보스웰리아 속 핵심 성분인 '보스웰릭산'은 항염증 효과가 있어 체내 염증 유발 물질을 억제하는데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보스웰리아에는 12가지 다양한 형태의 보스웰릭산이 풍부해서 연골 세포를 파괴하는 주범인 염증 유발 물질을 억제하고 연골 세포 생존율을 높여서 관절염 발생과 통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4) 보스웰리아 효능 : 관절 연골 수명 연장
보스웰리아 속 핵심 성분인 보스웰릭산은 연골 세포에 먹이를 공급해서 연골 수명을 연장시키는 데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골은 한 번 손상되면 자연적으로 회복되기는 사실상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연골 세포에 먹이를 공급해서 연골이 다시 튼튼하게 만들어줘야 되는데요. 이때 연골 세포의 먹이가 되는 영양분을 공급해 주는 게 바로 '관절강'입니다.
관절 사이에 일정한 두께의 틈이 보이는데, 이 것이 뼈끼리 맞닿지 않도록 쿠션 역할을 하는 게 연골입니다. 그리고 연골 주위를 캡슐처럼 둘러싸고 있는 주머니가 '관절강'입니다.
연골을 둘러싼 이 관절강 안에는 '활액'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활액은 혈액 대신 연골에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해서 연골 세포 재생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즉, 관절강이 연골세포에게 영양분을 공급해 주고 연골 세포는 관절강이 영양분으로 스스로 치유할 수 있는 힘을 얻는다는 얘기입니다.
무릎 관절이 붓고, 통증이 생기면 흔히 일반적으로 '무릎에 물이 찼다'라는 표현을 많이 합니다. 우리가 관절강을 제대로 지키지 못해서 연골이 닳고, 염증이 생기게 되면 관절액이라고도 불리는 활액이 아주 많이 과다 분비되면서 이것 때문에 통증과 열감, 물이 차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관절염을 일으킨 연골 세포에 보스웰리아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연골 세포를 구성하는 단백질 발현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을 줘서 관절의 연골을 보호했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관절염을 유발한 쥐의 관절면을 확대한 사진을 보면 붉은빛을 띠는 게 연골 세포라는 것인데, 첫 번째 사진은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3주간 한쪽은 보스웰리아를 섭취하게 하고 또 다른 한쪽은 소염 진통제인 이부프로펜을 섭취하게 한 뒤에 비교해 본 결과 붉게 연골 세포가 차오른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즉, 보스웰리아가 연골 세포의 파괴를 막고 연골을 보호해 주는 건 물론이고, 기존에 발생한 관절의 염증을 줄여주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이런 약품과 견주어도 될 정도의 도움을 받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약으로 사용되고 있는 보스웰리아는 연골에 염증이 생기는 걸 막아주고 연골 세포에 영양분까지 공급을 해주기 때문에 관절이 건강해지면서 관절 통증도 당연히 좋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실제로 관절이 불편한 성인을 대상으로 8주간 보스웰리아를 꾸준히 섭취하게 한 실험에서는 관절 부기가 감소하게 되고, 통증 수치가 줄어든 덕분에 활동 장애도 개선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 다른 실험에서도 보스웰리아를 6개월간 섭취한 후에 한 달간 섭취를 중단했는데도 그 효과가 유지되었다고 합니다.
5) 보스웰리아 효능 : 관절 윤활유 역할로 연골 보호
피톤치드의 주요 성분이라고 소개했던 보스웰리아 속 풍부한 테르펜 성분은 강력한 항염 성분입니다. 테르펜은 염증을 물리치는 건 물론 연골과 관절강 보습에 도움을 줘서 관절이 잘 움직이도록 하는 윤활유 역할을 하기 때문에 연골 보호에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보스웰리아 플렉서란?
보스웰리아 플렉서는 '보스웰리아 추출물 등 복합물'로 관절 건강에 도움이 되는 보스웰리아 이외에 강황, 가자가 들어있습니다.
강황에 풍부한 커큐민은 강력한 항균, 항암, 항산화 작용으로 관절염과 같은 염증성 질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강황에는 항염증 작용을 하는 망간, 마그네슘, 비타민E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천연 항염증제라고도 불립니다.
실제로 관절염 환자에게 강황을 3개월간 섭취시켰더니 통증 개선에 도움이 되고 퇴행성 관절염과 류마티스 관절염 개선에 도움이 되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보스웰리아도 관절염에 도움이 되고 강황도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 2가지를 같이 먹으면 좋습니다. 특히 보스웰리아가 강황의 생체 이용률을 증가시켜서 전반적인 효능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보스웰리아와 함께 강황을 12주간 섭취했더니 관절염 환자의 통증 감소에 도움을 줬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보스웰리아와 커큐민을 함께 사용했을 때 관절염에 쓰이는 소염 진통제인 디클로페낙보다 관절염 치료에서의 역할이 더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보스웰리아와 강황뿐만 아니라 가자까지도 더해져 3가지 모두 들어있는 보스웰리아 추출물 복합물을 섭취하면 관절 건강을 더 지킬 수 있습니다.
특히 가자는 페놀산, 탄닌, 플라보노이드 등 페놀 화합물 함량이 높고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그 덕분에 활성산소가 증가해서 나타나는 산화 스트레스로 인한 염증 반응을 줄여주고 항균, 항바이러스 작용에도 도움을 줍니다.
보스웰리아, 강황, 가자가 모두 들어간 보스웰리아 추출물 등 복합물은 관절 및 연골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식약처에서도 관절 및 연골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인정하면서 차세대 보스웰리아로 주목을 했습니다.
실제로 우리가 보스웰리아를 단독으로 섭취했을 때보다 보스웰리아, 강황, 가자가 모두 들어간 '보스웰리아 플렉서'를 섭취했을 때 염증 유발 물질인 사이토카인의 생성을 억제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도 보스웰리아, 강황, 가자를 함께 섭취했을 때 염증 및 관절염을 유발하는 효소가 억제된 걸 확인했습니다.
보스웰리아와 강황, 가자를 함께 섭취했을 때 3가지 성분의 비율도 잘 확인하셔야 되는데, 항산화 활성과 관련한 단백질 발현 평가에서 각각의 단독 물질 및 혼합 비율을 평가한 결과 보스웰리아, 강황, 가자가 2:1:2의 비율로 혼합되었을 때 염증 물질 생성이 억제되면서 항산화가 가장 우수하게 활성화된 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보스웰리아 추출물을 섭취한 관절염 환자를 대상으로 한 구체적인 연구가 있었습니다. 첫 번째는 걷거나 계단 오르기 등 활동에 따라서 관절통이나 뻣뻣함, 신체 기능의 개선이 있었는지, 두 번째는 통증과 불편함에 따라서 최대 보행 거리, 일상생활의 정도가 달라졌는지,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전반적인 통증의 정도는 얼마나 달라졌는지 이 3가지 항목을 점수화해서 통증의 개선 정도를 알아본 결과 섭취한 지 14일 만에 유의적인 개선이 확인되었습니다.
4. 보스웰리아 먹을 때 주의사항
보스웰리아를 먹을 때에는 식약처에서 기능성을 인정받은 원료인지를 따져보는 것이 좋고, 건강기능식품 인증 마크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절 기능에 도움을 받기 위해서는 보스웰리아 1일 섭취 권장량인 400mg을 챙겨 드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보스웰리아는 관절에 좋다고 과다하게 복용하면 복통이나 구토 등을 부작용 증상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꼭 권장량 내에서만 섭취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상 보스웰리아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관절 건강 개선에 좋은 가자추출물 효능과 먹는 법, 고르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시고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화과의 효능 13가지와 제대로 고르는법, 씻는법, 보관법, 섭취 시 주의사항 총 정리 (0) | 2023.08.29 |
---|---|
포스파티딜세린 효능과 똑똑하게 섭취하는 방법 정리 (0) | 2023.08.27 |
맥문동 효능과 분말 가루 섭취 시 주의사항 (1) | 2023.08.23 |
콘드로이친 효능, 복용법 정리 (0) | 2023.08.22 |
락토페린 효능과 복용법 추천 (1) | 2023.08.21 |